ERROR Night

한글 파일이 손상되었습니다 해결법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다보면 파일이 열리지 않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파일이 손상되었습니다.'라는 안내창이 나오면서 문서가 안 열릴 수가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파일을 제멋대로 확장자를 바꿔서 수정을 하거나 파일에 무슨 일이 생겨서 그런 것일 수가 있습니다.

이건 진짜 파일이 손상된건데, 이유없이 손상되었을리는 없습니다. 편집하는 한글 문서 프로그램의 버전이 바뀌었거나, 억지로 편집하거나 그랬을 수가 있죠. 아니면 아예 아주 심각한 경우도 있는데, 잠깐 랜섬웨어에 걸렸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는 이미 원인을 알아차렸었겠죠.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문서 파일이 열었을 때 '파일이 손상되었습니다.'라는 안내창이 나오면서 열리지 않는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일단 진짜 이게 랜섬웨어 때문에 그런 것이라면 원인을 알고 계실 겁니다. 원인을 모를리가 없을테고, 원인을 알고 있으니 해결 방법도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진짜 랜섬웨어라면 바탕화면에 'Readme.txt'라던가 하는 파일이 있을 겁니다.

그 파일을 읽고 확장자가 바뀌어버린 한글 파일을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을 보면 될 겁니다. 아니면 다른 랜섬웨어의 해결 방법으로는 PC 포맷이 있는데, 이건 초기화라서 PC의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게 됩니다. 한글 문서를 되찾을 수가 없다는 겁니다.

만약 이러한 랜섬웨어를 해결했는데도 '파일이 손상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오면서 문서를 못 열거나, 그냥 다른 원인모를 이유로 인해서 한글의 문서 파일을 열지 못한다면, 이 다음 서술하는 방법을 따라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합시다.








일단 한번은 정상적으로 문서를 열어보도록 합시다. 위의 사진처럼 그냥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도록 합시다. 버전에 따라 화면이 다르게 나올 것입니다. 필자의 경우, 위의 사진처럼 나온 겁니다.

여기서 위의 사진처럼 '내 컴퓨터에서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위처럼 나오지 않는다면, 그냥 대충 한글 문서 파일을 내 컴퓨터로 부터 불러오는 버튼을 클릭하면 될 겁니다.

이렇게 해서 정상적으로 한글 문서 파일을 불러와서 열어보도록 할 겁니다. 이때 정상적으로 열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미 '파일이 손상되었습니다.'라는 안내창이 한번 나왔었다면, 대부분은 이렇게 해서 정상적으로 안 열릴 겁니다. 그래도 한번 시도를 해보는 것입니다.















어쨌든, 클릭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불러오기'라는 파일 선택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한글 문서인 '.hwp', '.hwpx' 등의 확장자의 파일들을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그 손상된 문서를 선택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이 '불러오기' 창 우측 하단의 '열기(O)' 버튼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이걸 클릭하면 그 문서가 열어질 겁니다. 이때 정상적으로 잘 열린다면 성공한거고, '문서가 손상되었습니다.'라는 안내창이 나온다면 실패한 겁니다.

대부분은 이렇게 해서 안 열릴 겁니다. 그리고 이 현상이 문서를 다른 한글 버전에서 편집했던 것을 불러와서 이러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전에 편집하던 한글 프로그램으로 여는게 좋을 겁니다.









위에서 서술한 방법이 실패했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보도록 합시다. 윈도우10의 PC에서 화면 좌측 하단 부분을 보면, 윈도우 로고 버튼이 있고 그 옆에는 돋보기 아이콘이 있는 검색창이 있을 겁니다.

이 검색창에 위의 사진처럼 '한컴오피스'라고 검색을 해주세요.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검색 결과로 '한컴오피스 (버전 이름)'이 검색 결과로 나올 겁니다. 그걸 실행합시다.

한글 프로그램이 많이 예전거인 경우에는, 이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만약 이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에는, 그냥 이 방법은 건너뛰어도 좋습니다. 다른 방법들도 있습니다.









그렇게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대부분은 위의 사진처럼 그 프로그램 창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창 중단의 '유틸리티' 항목을 주목하도록 합시다.

여기에서 '한컴 기본 설정'이라는 유틸리티 앱이 하나 있습니다. 그걸 더블클릭해서 실행을 해주세요. 당연히 이는 한컴오피스에 관련해서 설정을 하는 유틸리티 앱을 실행하는 버튼입니다.

우리는 이 유틸리티 앱을 이용해서 한컴오피스 설정을 좀 수정하고, 한글 프로그램의 '파일이 손상되었습니다.' 오류를 해결할 겁니다.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될 수 있는 것이죠.









더블클릭해서 설정을 실행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창이 나올 겁니다. 이 창은 한글 프로그램와 같이 묶여서 설치되는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때 처음 나오는 창입니다. 대부분 여기서 '기본값으로 설정' 선택지를 택했겠죠.

'기본값으로 선택' 외에도 '사용자 설정'이라는 선택지도 하나 있습니다. 이 '사용자 선택'을 더블클릭하도록 합시다. 우리는 한컴오피스에 대한 설정을 직접 할 겁니다.

이 선택지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설정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설정을 직접해서 이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겁니다. 그 문서를 빨리 열어서 편집하거나 봐야 할테니, 신속하게 해결하도록 합시다.









더블클릭하면 위의 사진처럼 나올텐데, 여기서 창 상단의 여러 탭들 중 '한글' 탭을 클릭해주세요. 당연히 한글 프로그램에 대한 설정을 하는 항목 탭입니다. 큰 규모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창 하단의 '기타' 항목의 '한글을 처음 실행 상태로 되돌림(F)' 체크박스 설정에 체크를 해주세요. 이는 당연히 한글 프로그램 자체를 처음 상태로 되돌리는 설정일 겁니다.

만약 한글 프로그램에 중요한 설정을 해놓았거나 한다면, 그걸 다른 곳에 메모하거나 합시다. 그리고 그 체크박스 설정 아래의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처음 실행 상태로 되돌림(A)'라는 체크박스 설정도 있는데, 이것도 체크를 해주세요. 그리고 창 우측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시다.









위에서 서술한대로 설정을 다 하고, 그 '파일이 손상되었습니다.' 안내창이 나왔던 문서 파일을 열어봤는데, 아직도 해결이 안되었다면 다음 방법을 시도해보도록 합시다. 간단합니다.

일단 아무 한글 문서나 열어주세요. 원본 파일의 페이지는 지울 겁니다. 그렇기에 기왕이면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새로 아무것도 없는 빈 문서를 여는게 나을 겁니다. 그리고 문서 편집창에서 좌측 상단 부분을 주목합시다.

좌측 상단의 여러 탭 중 '입력' 옆의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그 아래로 여러 가지 탭들이 나올 겁니다. 이 중 '문서 끼워 넣기(F)...' 탭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문서 끼워 넣기'라는 파일 선택창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그 '파일이 손상되었습니다.' 창이 나왔었던 한글 문서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넣기(I)'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시다.

그러면 이 선택한 문서이 현재 열고 있는 문서에 새로운 페이지로 끼워넣기가 될 겁니다. 현재 연 문서의 페이지 사이 또는 앞이나 뒤에 선택한 문서의 페이지를 집어넣는 것입니다. 이름그래도 끼워넣기입니다.

이게 정상적으로 끼워넣기가 되는 경우도 있고, 안 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안된다는 창이 안나오고 정상적으로 끼워넣기가 되었다면, 원래 보고 있던 문서의 페이지들은 지우도록 합시다. 그러면 그 손상되었던 문서를 연 것과 같은게 되죠.















방금 서술한 방법도 실패했다면, 이번에는 한글 프로그램 창에서 우측 상단의 '?' 아이콘 버튼을 클릭합시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그 아래로 몇몇 탭들이 나올 겁니다.

그 탭들 중 '한글 정보(A)...'라는 탭을 클릭해주세요. 정확히는 '한글 정보(A)...'의 '한'에서 'ㅏ'가 아니라 아래 아죠. 그래도 알아볼 수는 있으니, 어쨌든 이 탭을 클릭해주세요.

이를 클릭해서 한글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직접 볼 수가 있습니다. 한글의 임시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의 위치도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그 위치를 알아내서 해당 폴더로 이동할 겁니다.









클릭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한글 정보' 창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상단의 '폴더 정보' 탭을 클릭해주세요. 그 탭을 클릭하면 대충 위의 사진처럼 나올 겁니다.

이 내용에서 '임시 폴더'라는 부분이 있고, 그에 대한 값이 하나 있습니다. 이 값인 폴더 위치를 복사하면 되겠습니다. 텍스트를 복사하는 방법은 대부분 알고 계시겠죠.

그래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내용 부분을 클릭하고 드래그해서 바탕색이 파란색으로 보이게 선택을 하고, 키보드의 'Ctrl'키 + 'C'키를 눌러서 복사를 하면 되겠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그리고 윈도우10의 기본 앱인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고, 상단 주소창에 방금 복사했던 걸 붙여넣기해서 해당 폴더 위치로 이동해보도록 합시다. 주소창을 클릭하고, 'Ctrl'키 + 'V'키를 누르면 됩니다.

여기서 'Hwp100'과 같이 'HwpOO'과 같은 형식의 폴더가 하나 있을텐데, 그 폴더 안으로 이동을 해주세요. 이러한 폴더에 .asv 확장자 파일이 있다면 그걸로 문서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asv' 형식의 파일이 없을 겁니다. 이는 자동 저장 설정을 해야 있는 파일입니다. 만약 자동 저장 설정을 안 해서 이게 없다면, 나중에 이런 일이 또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해놓으면 좋을 겁니다.


이상 간단히 한글 프로그램에서 '파일이 손상되었습니다.'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RROR Night   |         카테고리:프로그램
  최근 올라온 글
-
-
-
-
-
추천글 - 프로그램
> 한글 안열림 현상 해결법
> hamachi 하마치 설치하기/사용법
> 엑셀 저장 오류 해결 방법
> 한글 파일 용량 줄이기 방법
> hamachi 하마치 설치하기/사용법